시청역 역주행 사고는 정말정말 안타까운 사건이다.
운전자가 68세의 고령 운전자라는 기사를 보자마자 필자는 당연히 운전자가 브레이크 대신 액셀을 밟아서 발생한 사고라고 생각했는데.. 현대차 이슈만 나오면 달려드는 하이에나들이 차량 결함에 의한 급발진 사고라고 매우 강하게 주장하는 중이라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일지 찾아보았다.
현대차 문제만 나오면 1순위로 섭외되어 이슈를 끄는..
현기차 안티 0티어 박병일 명장의 CBS 인터뷰에 가장 잘 정리가 되어있는 듯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cXDRvutKVLY
이런저런 다양한 근거를 대고 있다. 물론 저분의 주장일 뿐 아직 확인된 사실은 없다.
진실이 과연 밝혀질지도 의문이다. 급발진이 아니라고 나오면 저들은 과연 인정할까?
필자는 지금껏 급발진 의심사례라고 뉴스에서 본 모든(진심 100%) 사건의 운전자가 늘 노령 또는 여성이었다고 기억한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혐오표현이니 어쩌니 불편해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사실은 사실인 것을 어찌하나.
그래서 급발진 사례들을 정리한 나무위키에 들어가서 사례별로 운전자가 노령이 맞았는지를 한번 찾아서 정리해 보았다.
사건 리스트는 아래 2개의 나무위키에서 확인되는 사건들이다.
블랙박스에 찍힌 남의 차 사고 영상을 유튜브에 올린 사례, 해외사례, 사건 자료가 없고 제목만 있는 수준의 사건은 제외하고 정리해 보았다.
https://namu.wiki/w/%EA%B8%89%EB%B0%9C%EC%A7%84/%EC%82%AC%EB%A1%80
https://namu.wiki/w/%EA%B8%89%EB%B0%9C%EC%A7%84/%EC%82%AC%EB%A1%80?rev=66#s-19
결과는 아래와 같다. (정확한 나이 없이 고령이라고만 언급된 건도 있다.)
1 | 2024년 2월 15일 부산 그랜저 GN7 돌진 사고 | 53세 여성 운전자 |
2 | 2023년 11월 12일 서울 용산구 아이오닉 6 돌진 사고 | 65세 고령 운전자 |
3 | 2023년 11월 1일 보성 YF 쏘나타 돌진 사고 | 78세 고령 운전자 |
4 | 2023년 10월 8일 광주 아이오닉 6 택시 돌진 사고 | 67세 고령 운전자 |
5 | 2023년 10월 1일 청주 투싼 돌진 사고 | 71세 고령 운전자 |
6 | 2023년 9월 15일 대구 아이오닉 5 택시 돌진 사고 | 68세 고령 운전자 |
7 | 2023년 8월 5일 창원 아이오닉 6 택시 돌진 사고 | 70대 고령 운전자 |
8 | 2023년 6월 19일 수원 EV6 택시 급발진 의심 사고 | 67세 택시 기사 |
9 | 2023년 5월 18일 충북 SM3 돌진 사고 | 77세 고령 운전자 |
10 | 2023년 3월 20일 부산 셀토스 돌진 사고 | 고령 운전자 |
11 | 2022년 12월 14일 강릉 SUV 급발진 사고 | 60대 할머니 |
12 | 2022년 12월 9일 대구 EV6 14중 연쇄추돌 사고 | 운전자는 70대의 고령 운전자 |
13 | 2022년 12월 6일 강릉 티볼리 에어 급발진 의심 사고 | 60대 여성이 운전 |
14 | 2022년 10월 1일 의왕시 G80 급발진 사고 | 운전경력 22년되는 엄마 |
15 | 2021년 6월 21일 강화군 티볼리 급발진 사고 | 여성 운전자 (운전자의 딸 나이가 40대 중반이라고 함) |
16 | 아이오닉EV 급발진 사건 | 젊은 남성! 전기차종으로 종종 악셀과 브레이크 반응이 늦게 반영되는 현상이 있었다고 함. 다른 급발진 사건과는 약간 다름. |
17 | 2021년 6월 1일 의정부 기아 니로 택시 급발진 사고 | 69세 |
18 | 2021년 5월 30일 대구 코나 일렉트릭 급발진 사고 | 나이 불명. 30년 무사고인증 소지로 나이 추정 가능 |
19 | 2020년 12월 9일 한남동 모델 X 돌진 사고 | 60세 대리기사 최씨 |
20 | 2020년 10월 29일 판교 S60 돌진 사고 | 50대 여성 |
21 | 2020년 8월 25일 LF소나타 급발진 사고 | 65세, 30년 경력 |
22 | 2020년 6월 26일 스파크 급발진 사고 | 59세 여성 |
23 | 2020년 6월 7일 경부고속도로 레이 급발진 사고 | 53세 남성 |
24 | 2019년 6월 13일 김해공항 K5 택시 돌진 사고 | 73세 고령 운전자 |
25 | 2019년 5월 1일 세종포천고속도로 싼타페 급발진 사고 | 고령의 남성 |
26 | 2019년 2월 23일 경기도 양주시 그랜저TG 급발진 사고 | 나이는 모르나 30년 무사고 운전 경력이라고 함 |
27 | 2018년 5월 4일 호남고속도로 BMW 급발진 사고 (잘못 없음 법원 인정 사례) | 60대 여성 |
28 | 부산 싼타페 급발진 사고 | 64세 남성 |
29 | 2012년 5월 6일 대구광역시 YF 쏘나타 급발진 | 운전자 나이 알 수 없으나 블랙박스 음성으로 추정시 상당한 고령 추정 |
30 | 2011년 11월 5일 서해대교 BMW 급발진 | 운전자 50대 여성 |
31 | 2010년 3월 26일 오피러스 급발진 | 운전자 50대 여성 |
일부러 고령의 운전자였던 사건만 추린 게 아니다.
해외 사례나 사건 자료 없는 사례 등을 제외한 전체 사례다.
약간 애매한 16번 항목 하나의 사건을 제외하고는..
전부 고령이거나 중년 이상 나이의 여성 운전자다.
이게 정말 우연일까?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사건 재발을 막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고령의 운전자가 문제가 된다면 이 부분을 해결할 방안을 찾아야 하는데 차량 결함이라고 몰아버리면 영원히 이 문제는 해결이 안 될 것 아닌가.
언젠가 자동차가 똑똑해져서 비상식적인 운전자 행동이 있는 경우 제어할 수 있게 되면 베스트일 것이다.
하지만 그런 기술을 갖추기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하면 일단은 노령 운전 문제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할 시기다.
'주인장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번 잭슨홀 미팅, 금리 인하 이벤트는 기대 안하는게.. (0) | 2024.08.22 |
---|---|
서울시 일처리 수준 (feat. 모아타운) (0) | 2024.08.01 |
추적 60분 위기의 모아타운 방송. KBS가 굳이 조작까지 하면서 왜? (0) | 2024.06.20 |
주식판에 전문가는 없다. 왠 우박사팀? (feat 전*구) (0) | 2024.05.28 |
악플, 사이버 불링이 나쁘다면 극찬티는 어떤가? (0) | 2024.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