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장 스토리

이번 SBV 사태를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시선 정리 - 1

레전후 2023. 3. 14. 17:18
반응형

필자는 어제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 사태가 너무 심각해 보이는데 사방에서 별 문제 아니라고 주장하는 모습을 보며 여러 가지 생각을 했었다.

 

특히 어제 기관 매수가 강했다보니 기관들 및 각 기관 소속 전문가들이 본인들이 털고 나갈 타이밍을 마련하기 위해 방송 등에서 아무 걱정하지 말라고 가스라이팅을 시전 하는 게 아니냐는 음모론에 솔깃할 정도다. (특히 미국이 그렇다)

 

주말과 어제 각종 방송 들을 보면서.. 주말에는 블랙 먼데이가 오나! 하며 다소 공포스러운 전망을 하다가.. 어제 주가가 되려 상승을 하니 아무 문제없다고. 심지어는 호재라고 하는 사람들이 대거 등장하는 것을 보고 이사람들 하루하루 입장 바꾸는 거 봐라? 하면서 쓴웃음도 났다.

 

드라이하게 사태에 대한 설명을 하는 전문가들은 제외하고.. 어느 정도 본인의 전망을 이야기한 사례만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특히 오늘 주가가 개폭락을 하면서 갑자기 스탠스를 180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대충이라도 빠르게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유튜브 구독자 수가 일정 수(최소 10만)가 되지 않은 개인 방송의 경우 제외했다.

그들의 견해가 수준이 낮아서가 절대 아니고 그 수가 너무 많아서.. 어쩔 수 없었다.

 

어제까지의 방송에서 SBV 사태에 대한 전망들

 

긴 설명 또는 인터뷰 도중 핵심적인 발언을 한문장으로 요약한 것으로 저분들은 본인 말의 핵심은 저게 아니었다고 주장할 수도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

저 중 몇명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빠져나갈 구멍이 있는.. 특정 조건을 걸거나 조심스러운 표현을 썼다. 

 

이쯤에서 필자가 예언을 하나 해보면,

오늘 밤 이후에 올라오는 SBV 사태 관련 영상들은 비관론과 파국설이 판을 칠 것이다.

 

오늘(3월 14일) 코스닥 일봉

코스닥 -3.91%. 작년 10월 11일 이후 최대 폭락이다. 게다가 거의 보합부터 시작한 장대 음봉.

 

이번 사태가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던 전문가들의 입장에 변화가 없을지.. 어떤 다른 변명(?)이 나올지 기대가 된다.

 

유튜브만 대략 정리한 것이고 사실.. 네이버에 뉴스 기사는 훨씬 많았다. 대부분 이 사태는 아무 영향 없을 것이고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이 더 호재라고.  

 

유례없는 인플레 상황에서 금리 인상을 포기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도 솔직히 어처구니없고..

금리 인상을 못하는 호재 상황과 금융권 붕괴 위기 악재를 비교했을 때 금리 인상을 못하는 게 더 호재라고 주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갑갑하다. 지금 금융권 위기가 단지 금리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인가?

 

인플레에 경기침체..

힘든 상황에서 유례없이 풀린 유동성을 회수해야 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

이런 상황에서 계속 오르는 주가.

인플레가 안잡혀서 금리를 크게 올리려던 중 갑자기 미국의 은행 3개가 붕괴. 추가로 2개가 붕괴 직전 위험에 처한 상황.

 

여기서 금리 한번 적게 올리는게 호재라고?

주가가 이 상황에서 여기서 더 오를 거라고? 

미국의 일이고 우리나라는 영향이 없다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