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장 스토리

2023년 부동산.. 오를까? vs 내릴까? 심층토론

레전후 2023. 1. 18. 11:21
반응형

필자가 즐겨보는 삼 프로 TV에 요즘 보기 드문 올해 부동산 전망 관련 토론영상이 떠서 보고 온 후 기록을 남긴다.

 

동영상이 길고 반복되는 이야기가 많아서 1.5배속으로 들어도 다소 텐션이 떨어지는 느낌은 있었다.

 

고준석 대표의 경우 요즘 거의 보기 어려운.. 올해 부동산 상승을 예상하는 전문가다.

한문도 교수의 경우 요즘 유튜브에서 가장 잘 나가는 부동산 전문가 중 한 명으로 오래전부터 부동산 쪽에선 유명한 하락론자다.

 

고준석 대표가 올해 부동산 상승을 전망하는 이유는 올해 금리가 인하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며 그 시기가 2분기일 것으로 보기 때문이라고 한다.

금리 인하 시기를 묻는 질문에..

인플레이션을 잡아야 하는 상황에서 금리가 인하한다는 것은 경기가 그정도로 안 좋다는 뜻인 것은 알고 계시는 듯한데..

살짝 내려도 과거에 비해 여전히 높은 금리와 고물가, 경기 불황에도 부동산이 오를 것이라고 전망하는 것은 개인의 판단이니 그렇다 치더라도.. 금리인하 시점을 2분기라고 하는 전망은 너무 황당하지 않은가?

 

인플레를 잡을 때는 기대인플레까지 완전히 꺾어야 하는 건 교과서에 나올법한 진리다. 안 그러면 지금까지 했던 조치들에 내성이 생기면서 되려 부작용이 되어 향후 인플레를 잡기는 더욱 힘들어진다.

역사적으로 이런 사례가 있기도 하고 사실 누구나 공감할만한 상식선에서의 조치다.

금리를 1분기에 올리다가 2분기에 인하하는 상황은 있을 수 없다. 가능성 희박을 넘어서서.. 이런 상황이 되려면 2분기 중 서브프라임급 사태가 터져야 그나마 적은 가능성이라도 생길까.

 

인플레 상태가 지속되면 아무리 돈을 풀어도 물가가 따라서 올라가기 때문에 정책 효과도 없고, 자산 버블만 생기며, 빈부 격차를 키우기 때문에 경기가 어렵다고 돈을 푸는 건 바보 같은 짓이다. 당연히.. 정상적인 국가에서는 세계 그 어느나라도 인플레를 방치하는 짓을 하지는 않는다. 물론 터키 등 비정상적인 국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가 참고할 만한 사례는 아니다.

 

우리나라가 2분기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측은 과연 맞을 것인가?

 

2분기면.. 7월쯤 결과가 나올 텐데 그때 다시 한번 이 내용을 다뤄본다.

혹시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는 혜안을 우리가 본 순간일 수도 있다.

 

삼 프로 TV는 메이저 채널인데 이런 곳에 나와서 토론을 하는 저분의 자세는 훌륭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주장을 떳떳하게 밝히는 것은 얼마나 멋있나.

 

다른 상승전망 전문가분들도 용기를 내주었으면 한다. 지금도 부동산카페 등에서는 지금이 바닥이며 올해 상승할 것이라는 글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 사람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고 스타가 될 좋은 기회다. 누구나 상승을 외칠 때 상승을 전망하는 것보다 이런 난세에 영웅이 나오는 것 아닌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