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장 스토리

수익용 유튜브 생성 문제.. 드디어 터졌다 (feat 신사임당 주PD)

레전후 2023. 2. 17. 13:39
반응형

일단 무슨 일인지 모르는 사람은 유튜브로 달려가서 '리뷰엉이' 채널에 가보도록 하자.

 

리뷰엉이 채널의 최신 영상

 

개인적으로 워낙 좋아하는 유튜버라.. 이번 사건을 보고 그분의 감정이 그대로 느껴져서 저 영상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혼잣말로 욕이 나왔는데 필자는 솔직히 이런 거를 꽤 오래전에 알고 있었어서.. 언젠가는 터지기를 간절히 바랐던 상황이기는 하다.

 

관심 있는 주제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유사한 콘텐츠가 여러 개 있는 것은 알만한 사람은 아는 사실이고,

필자 개인적으로 음악 플레이리스트 유튜브를 하는 게 있었는데 내 영상을 아예 그대로 가져다가 쓰는 채널이 있다는 제보를 받고 가보니 진짜여서 충격을 받은 적도 있었다. 수익 창출도 안 되는 음악 유튜브 영상을.. 구독자도 얼마 안 되는 채널의 하꼬 영상도 가져다 쓰는 판이니 유명 유튜버들의 상황은 어떨까?

 

유튜브 좀 본다는 사람들은 유튜버 신사임당을 알 것이다. 워낙 유명했으니.

 

개인적으로는 이 사람.. 몹시 마음에 안 들었으나 천재라고는 인정했던 사람이다.

해외 유명한 다른 사람의 전략을 가장 빠르게 한국에 도입하여 실행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예를 들어 전문가 인터뷰 형태의 유튜브 채널을 성공시킨 사례나 수익만을 위한 유튜브 만들기, 쇼핑몰 창업 등.. 그가 선도적으로 시도한 많은 콘텐츠들이 그랬다. 남의 좋은 사례를 가져와서 그걸 소개하고 활용하는 교육을 진행하면서 돈을 버는 콘텐츠. 어떻게 하면 더 쉽고 편하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콘텐츠가 그의 주된 콘텐츠이다. 

 

여기서 이번에 문제 된 것이 수익만을 위한 유튜브 만들기.이다. 

이 과정에서 검증된 좋은 콘텐츠를 가져다 쓰면서 쉽게 쉽게 유튜브 채널을 키워나가는 내용이 들어있던 것이다.

 

그가 직접 한 게 아니고 이번에 걸린 사람은 그의 제자인데 어차피 신사임당에게 배운 대로 했을 것이고, 원래 신사임당의 콘텐츠가 그런 거이기도 했고.. 같이 방송하면서 대화하는 내용도 그렇고. 이번 사태의 메인 책임은 신사임당으로 보는 게 맞다.

이번 사태도 신사임당이 엮여있지 않았다면 우주고양이라는 생소한 유튜버 때문에 사태가 이렇게 커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필자가 주식판에 오래 있으면서 '그 좋은 걸 왜 혼자 알지 않고 공유하려 할까?'로 시작하는.. 소위 전문가들에 대한 불신.

'저렇게 좋은 수익형 모델이 있으면 자기가 꿀 빨면 되지 왜 남들에게 공유하여 경쟁자를 늘리지?'라는 의문.

 

결국 결이 같은 문제라고 본다.

 

실제 신사임당 사례로 예를 더 들어보자.

해외 물품을 그대로 중개만 하여 판매하는 쇼핑몰 아이디어는 경쟁자가 생기면 분명 크리티컬 한 문제가 된다.

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기존에 하던 사람이 좋아지는 부분이 단 하나도 없다. 무조건 큰 손해로 이어진다.

 

그 좋은걸 본인이 하고 있다면 왜 다른 사람들에게 이 방법을 알려주는가?

 

본인은 그 일을 하지 않고 있으면서 책이나 유료 강의, 인지도 상승을 통한 다른 수익이 주 목적인 것이라고 봐야 하지 않겠나.

 

꿀을 빨다가 해당 영역에 너도나도 뛰어들어 핫해지면 자신은 버리고 떠나면서 남에게 노하우를 전수해 준다면서 2차 수익을 추구하는 무한 반복.

대단하다고 생각되지만 결코 좋아할 수 없는 캐릭터다. 

 

PS.

주피디(신사임당)의 해명 영상을 봤다. 억울하다는 영상이다.

 

예상보다 빠르게 해명 영상이 올라왔다

 

그의 말에도 물론 일리가 있다. 똑똑한 사람이니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해명 영상을 만들었을 것이다.

이 영상의 댓글들은 응원 일색이다. 역시 대마불사인가 싶기도 하고..

 

그의 해명 영상 중 필자가 가장 마음에 안 들었던 부분은 내용이 너무 감성적이라는 점이다.

나는 악당이다, 손절을 당해서 힘들어졌다, 협박을 당한다 이런 이야기는 왜 할까.

 

그의 주장 중 일리가 있는 부분은 초보때 고수를 따라 하면서 실력을 키워라 부분이다.

수영 강습 등을 예로 들었는데 얼핏 들어도 황당한 궤변이지만 이 주장이 그럴듯하게 들렸던 것은 지금 그가 목과 썸네일에 대한 카피 부분만 본인이 교육을 시킨 것이 문제라고 선을 그어서이다.

 

사실 제목 썸네일보다 훨씬 더 큰 문제는 콘텐츠의 내용(스크립트)을 카피한 것이 더 큰 부분이고, 리뷰엉이의 영상에서 가장 본인이 화가 난다고 했던 부분 -> 우주 고양이와 신사임당이 대화하는 영상에서 우주고양이가 다른 정리 잘된 영상의 내용을 가져다 쓴다고 했을 때 신사임당이 크게 맞장구를 치며 기가 막히네요! 완벽한 방법이다! 실행을 하냐 마냐는 여러분의 선택이다!라고 하는 모습에서 평소 그가 가지고 있던 생각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ps. 이부분에 지지자들의 반박 영상이 많은데 리뷰엉이 영상에 중간 짜집기가 있다는 것이다. 편집자를 구해서 쓰고 있다는 말에 동조한 것을 원고 카피에 동조했다고 리뷰엉이가 악의적 편집을 했다는 것인데.. 아니다. 편집없는 영상을 보았을때 주피디의 동조는 영상을 만드는 전체적인 과정에 대해서 완벽한 방법이라고 한 것이지 편집자를 쓰는 것이 완벽한 방법이라고 한 것이 아니다. 리뷰엉이 영상에 편집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맥락이 달라지지 않는다.)

 

저 문장은 그렇게 하라는 것 아닌가

 

당사자도 아닌데 필자도 같이 화가 나는 지점

 

부족하거나 잘못한 부분을 개선해서 계속 교육을 진행하겠다고 하는데..

교육을 잘못 시켜서 이런 일이 발생했는데 일단 어느 정도 자숙의 시간을 가지면서 분위기를 보는 게 더 현명하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이미 가질 것은 다 가진 것으로 아는데 자존심을 위해 무리를 할 필요가 있을까.

 

사과 영상은 잡설 없이 깔끔해야 한다. 는 일종의 정석이다.

리뷰엉이의 제목과 썸네일도 다른 곳에서 가져온 거 아니냐는 식으로 대응하면 이건 싸우자는 스탠스인데.. 세상 누가 봐도 리뷰엉이는 이 사태의 피해자이기 때문에 피해자와 싸우자는 사과 영상이라니.. 안타깝다.

 

아.. 혹시 사과 영상이 아닌가?

난 잘못한 것 없다는 해명 영상으로 봐야 하나.. 이렇다면 문제가 더 크다.

 

PS2.

지금 유튜브를 보니 주피디 해명 영상 마지막 부분의 지령을 따라 추종자들이 실드영상을 올리는 중이다.

주피디가 뭐 그렇게 잘못했냐는 실드야 그러려나 하지만 피해자인 리뷰엉이를 공격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라 경악을 금치 못했다. 콘텐츠를 도용당한 것도 화가 치미는 판에 선동에 의한 비난까지 받으려면 정말..

 

내가 그동안 봐왔던 신사임당(주피디)의 스타일상 썸네일과 제목만 베끼고 내용은 스스로 하라고 했을 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베껴라'라는 표현을 직접 썼을 리는 당연히 없겠지만 '참고해라' 등으로 간접적으로 이야기했을 것이다.

 

주피디가 원고는 카피하라고 한적이 없다고?

 

억울하면 억울한 부분만 이야기해야지 피해자를 비난하기 시작하면 막장이다.

 

지지자들에게 유튜브로 자신을 옹호해 달라는 부분 화면을 캡처 하려 했더니 해당 영상이 사라졌다.

 

콘텐츠 베끼는 사건도 큰 문제지만 대형 유튜버가 지지자들을 이용해서 자신을 실드 쳐달라고 선동하는 행위도 정말 보기 안 좋은 행동이다.

 

이 사태 관련해서는 여기까지만 써야겠다. 사태의 시작과 진행이.. 무척 안 좋다.

반응형